광양항(광양)
21세기 해양 부국 건설을 위한 항만건설 에 대한 정보입니다.
광양항(광양), 광양항(여천), 여수항, 녹동신항, 나로도항, 거문도항 등 21세기 해양 부국 건설을 위한
최고의 항만 개발에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업목적
- 제철·석유화학 등 광양항 배후산업, 자동차 환적, 컨테이너 화물 처리, 항만물류 R&D 연구를 지원하는 아시아의 로테르담 모델로 개발
사업개요
- 사업 기간 : 1987~2040년
- 사업비 : 13조1,836억원 (정부 5조6,931억원, 민자 7조4,905억원)
-
사업내용
-
정부 : “컨”부두(21선석), 기타부두(8선석), 배후단지(899만㎡), 배후수송망(철도 9.6㎞, 도로30.3㎞) 등
※(정부) ‘컨’부두 등 4선석, 도로 30.3㎞, 철도 9.6㎞, 배후단지 643.5만㎡등
※(민간) '컨'부두 24선석['컨’공단(현 YGPA) 19, 광양신항만(주) 5], 일반부두 1
-
- 항만능력 : 선박 56척의 동시 접안이 가능하며, 연간 384만TEU 및 일반화물 116백만 톤 처리 가능('21.3월 기준)
추진현황
- '86.12 : 광양항 개항
- '97.12 : 1단계 컨테이너부두(4선석) 준공
- '98.08 : 동측 배후도로(6km) 준공
- '99.12 : 동측 인입철도(2.5km) 준공
- '01.12 : 2-1단계 컨테이너부두(4선석) 준공
- '04.10 : 동측 항만배후단지 착공(’08.11.15 준공)
- '07.03 : 서측 배후도로 1공구(8.1km) 개통(’07.02.28 준공)
- '07.09 : 3-1단계 컨테이너부두(4선석) 개장(’07.08.31 준공)
- '08.11 : 동측 배후단지(193만) 준공
- '08.11 : 중마일반부두(2만 톤급 2선석) 준공
- '10.07 : 서측 인입철도(7.1km) 준공
- '10.09 : 부두내도로 2공구(4.15km) 준공
- '10.11 : 서측 배후도로(11.4km) 준공
- '10.11 : 태인도 물양장(130m) 준공
- '10.11 : 율촌 일반부두(210m) 준공
- '10.12 : 3단계 가호안(22.1km) 준공
- '11.07 : 제3차 항만기본계획 고시
- '11.11 : 서측배후단지 1공구(107만) 준공
- '12.06 : 서측배후단지 2공구(87만) 준공
- '14.11 : 광양항 배수로 정비사업 준공
- ‘17.12 : 광양항 친수시설 부지조성공사 준공
- ‘19.01 : 광양항 성황고가교 건설공사(844m) 착공
- ‘19.07 : 광양항 율촌1산단 진입항로 준설공사 준공
- ‘20.11 : 광양항 특정해역 암초제거공사 착공
- ‘21.07 : 광양항 동·서측 배수로 정비공사((호안 2,785m) 준공
- ‘21.07 : 광양항 동·서측 투기장 복토공사(21만㎥) 준공
- ‘21.12 : 광양항 광역 준설토 투기장 조성공사 턴키공사 발주
- ‘22.07 : 광양항 성황고가교 건설공사 준공
- ‘22.10 : 광양항 광역 준설토투기장 조성공사 착공
-
‘24.07 : 광양항 3단계 투기장(1구역) 항만재개발사업 연결도로 착공
물동량 수요
구분 | 2000 | 2005 | 2011 | 2015 | 2020 | |
---|---|---|---|---|---|---|
전국총물동량[백만톤] | 834 | 984 | 1,311 | 1,248 | 1,487 | |
전국 컨테이너물동량[만TEU] | 796 | 1,522 | 2,161 | 2,704 | 3,633 | |
환전컨테이너물동량[만TEU] | 126 | 553 | 772 | 942 | 1,263 | |
광양 | 전체화물량[백만톤] | 139 | 177 | 220 | 266 | 321 |
컨테이너물동량[만TEU] | 68 | 146 | 209 | 356 | 540 | |
환적컨테이너물동량[만TEU] | 3 | 34 | 33 | - | - | |
하역능력[만TEU] | 160 | 388 | 548 | 548 | 548 |
배후수송망 건설계획
구분 | 사업규모 | 비고 | |||
---|---|---|---|---|---|
연장(㎞) | 차선(차로) | 사업비 | 사업기간 | ||
동측 배후도로
(컨부두~동광양IC) |
5.895 | 4~8차로 | 1,079억원 | '93.12.~'98.06.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행 후 광양시로 이관 |
광양항 서측배후도로 건설공사(1공구)
(서측배후도로) |
8.1 | 21.5~28.5m | 1,231억원 | '02.02.~'07.03. | |
광양항 서측배후도로 건설공사(2공구)
(서측배후도로) |
3.3 | 21.5m | 712억원 | '06.07.~'10.11. | |
부두내도로
(1단계~3단계) |
8.4 | 2~10차선 | 1,246억원 | '97~'10.9. | |
부두연결도로
(컨부두~옥곡IC) |
4.5 | 10차로 |
427억원
(국비:214억원) |
'01.~'10.7. | |
동측 인입철도
(컨부두~황길신호장) |
2.5 | 단선 | 563억원 | '93~'99 | 한국철도공사에 시설물 이관 |
서측 인입철도로
(컨부두~초남신호장) |
7.1 | (단선) | 1,688억원 | '05~'10 | 한국철도공사와 시설물 이관 협의중 |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구분 | 항만배후단지 | 동측 | 서측 | 율촌 |
---|---|---|---|---|
조 성 면 적 | 527만㎡(159만평) | 195만㎡(59만평) | 193만㎡(58만평) | 139만㎡(42만평) |
총 사 업 비 | 8,758억원 | 3,274억원 | 3,761억원 | 1,723억원 |
사 업 기 간 | 2004~2020 | 2004~2009 | 2007~2012 | 2017~2020 |
사업시행자 | 해양수산부,광양시 | 해양수산부,광양시 | 해양수산부 | 해양수산부 |
광양항개발(광양지역)
(단위 : 백만원)
사 업 명 | 총사업비 | 2023까지 | 2024예산 | 2025예산 | 장 래 | |
---|---|---|---|---|---|---|
광양항 개발 |
13,183,633 |
4,821,848 |
209,616 |
151,759 |
8,000,410 |
|
재정사업(ʼ87~ʼ40) |
5,693,144 |
3,215,337 |
207,388 |
151,759 |
2,118,660 |
|
지자체(해운물류대학 등) |
7,997 |
7,997 |
0 |
0 |
0 |
|
1단계(컨 1선석 등) |
80,028 |
80,028 |
0 |
0 |
0 |
|
2단계(묘도투기장 등) |
412,064 |
412,064 |
0 |
0 |
0 |
|
3단계(중마일반부두 등) |
812,001 |
810,956 |
488 |
371 |
186 |
|
배후수송시설(동측, 서측 등) |
454,089 |
454,089 |
0 |
0 |
0 |
|
배후수송시설(2단계)('04~'22) |
198,296 |
110,367 |
0 |
0 |
87,929 |
|
인입철도(서측, 부두연결 등) |
215,841 |
215,841 |
0 |
0 |
0 |
|
항만배후단지(동측, 서측, 율촌) |
800,442 |
662,709 |
0 |
0 |
137,733 |
|
활성화(공동물류센터 등) |
104,539 |
104,539 |
0 |
0 |
0 |
|
수역시설정비(특정해역) |
155,601 |
30,849 |
4,926 |
6,547 |
113,279 |
|
여객/위그선부두(’19~’30) |
110,346 |
106,807 |
3,537 |
0 |
2 |
|
광역준설토 투기장('20~'26) |
70,600 |
0 |
0 |
0 |
70,600 |
|
배후단지 154KV전력공급(’18~’20) |
518,828 |
84,249 |
110,454 |
133,095 |
191,030 |
|
배후도로 확포장 |
21,925 |
13,750 |
3,270 |
4,905 |
0 |
|
동・서측투기장복토공사 |
8,681 |
6,453 |
2,228 |
0 |
0 |
|
항만중심 리사이클링 시스템타당성검토용역 |
4,757 |
4,757 |
0 |
0 |
0 |
|
배후단지 확대 지원 |
700 |
0 |
0 |
0 |
700 |
|
북측배후단지 조성 |
1,100 |
1,100 |
0 |
0 |
0 |
|
기타항만재개발(’11~’29) |
31,083 |
0 |
0 |
0 |
31,083 |
|
율촌재개발 진입도로 |
5,549 |
0 |
0 |
0 |
5,549 |
|
배후단지를 활용한 산업별
국내기업 경재역강화모델수립 |
58,085 |
0 |
0 |
0 |
58,085 |
|
제품부두 준설 |
110,304 |
0 |
0 |
0 |
110,304 |
|
원료부두 준설 |
82,817 |
0 |
0 |
0 |
82,817 |
|
컨1단계 전면항로준설 |
50,356 |
0 |
0 |
0 |
50,356 |
|
컨2단계 전면항로준설 |
67,623 |
0 |
0 |
0 |
67,623 |
|
컨3-1단계 전면항로준설 |
116,640 |
0 |
0 |
0 |
116,640 |
|
컨3-2단계 전면항로준설 |
654,690 |
702 |
50 |
0 |
653,938 |
|
3투기장 전면항로 준설 |
90,534 |
0 |
0 |
0 |
90,534 |
|
제3항로 준설 |
9,094 |
4,513 |
851 |
1,300 |
2,430 |
|
율촌산단간 연결도로 |
24,875 |
24,875 |
0 |
0 |
0 |
|
항만육상전력 공급시설(AMP) |
33,219 |
4,800 |
0 |
0 |
28,419 |
|
마린베이 조성사업 타당성 |
299 |
299 |
0 |
0 |
0 |
|
3-2차 자동화 ‘컨’터미널 |
380,141 |
73,599 |
81,584 |
5,541 |
219,417 |
|
민자사업(ʼ95~ʼ40) |
7,490,489 |
1,606,511 |
2,228 |
0 |
5,881,750 |
|
컨 1단계(1,120m) |
291,300 |
291,300 |
0 |
0 |
0 |
|
컨 2단계(2,300m) |
477,619 |
477,619 |
0 |
0 |
0 |
|
컨 3-1,2단계(2,700m) |
801,127 |
801,127 |
0 |
0 |
0 |
|
컨 3-2단계(상부) |
446,700 |
30,012 |
0 |
0 |
416,688 |
|
컨 3-3단계(1,750m) |
670,300 |
0 |
0 |
0 |
670,300 |
|
철광석부두 370m(#6) |
88,300 |
0 |
0 |
0 |
88,300 |
|
LPG부두 150m |
40,000 |
0 |
0 |
0 |
40,000 |
|
철재부두(전천후부두) 240m |
64,861 |
0 |
0 |
0 |
64,861 |
|
철재부두(Ro-Ro) 151m |
22,503 |
0 |
0 |
0 |
22,503 |
|
기타광석부두 300m(#7) |
72,200 |
0 |
0 |
0 |
72,200 |
|
관리부두 130m |
8,878 |
0 |
0 |
0 |
8,878 |
|
철재부두(율촌) 240m |
173,378 |
0 |
0 |
0 |
173,378 |
|
LNG벙커링 |
62,439 |
0 |
0 |
0 |
62,439 |
|
LNG Hub 터미널 |
75,502 |
0 |
0 |
0 |
75,502 |
|
해양클러스터 개발사업 |
45,000 |
0 |
0 |
0 |
45,000 |
|
3-2차 자동화 ‘컨’터미널 |
396,140 |
0 |
0 |
0 |
396,140 |
|
항만육상전력 공급시설(AMP) |
111,520 |
0 |
0 |
0 |
111,520 |
|
정박지이설 |
206,500 |
0 |
0 |
0 |
206,500 |
|
특정해역준설 |
18,995 |
0 |
0 |
0 |
18,995 |
|
3항로확장 |
2,645,519 |
0 |
0 |
0 |
2,645,519 |
|
3-3단계준설 |
19,400 |
6,453 |
2,228 |
0 |
10,719 |
|
제품부두 Renewal 930m |
10,627 |
0 |
0 |
0 |
10,627 |
|
항만배후단지 107천㎡ |
297,000 |
0 |
0 |
0 |
297,000 |
|
항만시설용지 7,965천㎡ |
49,829 |
0 |
0 |
0 |
49,829 |
|
배후도로확포장 |
218,120 |
0 |
0 |
0 |
218,120 |
|
설계, 감리, 부대비 |
176,732 |
0 |
0 |
0 |
176,7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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