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광양)
21세기 해양 부국 건설을 위한 항만건설에 대한 정보입니다.
광양항(광양), 광양항(여천), 여수항, 녹동신항, 나로도항, 거문도항 등 21세기 해양 부국 건설을 위한
최고의 항만 개발에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업목적
- 제철·석유화학 등 광양항 배후산업, 자동차 환적, 컨테이너 화물 처리, 항만물류 R&D 연구를 지원하는 아시아의 로테르담 모델로 개발
사업개요
- 사업 기간 : 1987~2040년
- 사업비 : 12조9,979억원 (정부 5조5,074억원, 민자 7조4,904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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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내용
-
정부 : “컨”부두(21선석), 기타부두(8선석), 배후단지(899만㎡), 배후수송망(철도 9.6㎞, 도로30.3㎞) 등
※(정부) ‘컨’부두 등 4선석, 도로 30.3㎞, 철도 9.6㎞, 배후단지 643.5만㎡등
※(민간) '컨'부두 24선석['컨’공단(현 YGPA) 19, 광양신항만(주) 5], 일반부두 1
-
- 항만능력 : 선박 56척의 동시 접안이 가능하며, 연간 384만TEU 및 일반화물 116백만 톤 처리 가능('21.3월 기준)
추진현황
- '86.12 : 광양항 개항
- '97.12 : 1단계 컨테이너부두(4선석) 준공
- '98.08 : 동측 배후도로(6km) 준공
- '99.12 : 동측 인입철도(2.5km) 준공
- '01.12 : 2-1단계 컨테이너부두(4선석) 준공
- '04.10 : 동측 항만배후단지 착공(’08.11.15 준공)
- '07.03 : 서측 배후도로 1공구(8.1km) 개통(’07.02.28 준공)
- '07.09 : 3-1단계 컨테이너부두(4선석) 개장(’07.08.31 준공)
- '08.11 : 동측 배후단지(193만) 준공
- '08.11 : 중마일반부두(2만 톤급 2선석) 준공
- '10.07 : 서측 인입철도(7.1km) 준공
- '10.09 : 부두내도로 2공구(4.15km) 준공
- '10.11 : 서측 배후도로(11.4km) 준공
- '10.11 : 태인도 물양장(130m) 준공
- '10.11 : 율촌 일반부두(210m) 준공
- '10.12 : 3단계 가호안(22.1km) 준공
- '11.07 : 제3차 항만기본계획 고시
- '11.11 : 서측배후단지 1공구(107만) 준공
- '12.06 : 서측배후단지 2공구(87만) 준공
- '14.11 : 광양항 배수로 정비사업 준공
- ‘17.12 : 광양항 친수시설 부지조성공사 준공
- ‘19.01 : 광양항 성황고가교 건설공사(844m) 착공
- ‘19.07 : 광양항 율촌1산단 진입항로 준설공사 준공
- ‘20.11 : 광양항 특정해역 암초제거공사 착공
- ‘21.07 : 광양항 동·서측 배수로 정비공사((호안 2,785m) 준공
- ‘21.07 : 광양항 동·서측 투기장 복토공사(21만㎥) 준공
- ‘21.12 : 광양항 광역 준설토 투기장 조성공사 턴키공사 발주
- ‘22.07 : 광양항 성황고가교 건설공사 준공
- ‘22.10 : 광양항 광역 준설토투기장 조성공사 착공
물동량 수요
구분 | 2000 | 2005 | 2011 | 2015 | 2020 | |
---|---|---|---|---|---|---|
전국총물동량[백만톤] | 834 | 984 | 1,311 | 1,248 | 1,487 | |
전국 컨테이너물동량[만TEU] | 796 | 1,522 | 2,161 | 2,704 | 3,633 | |
환전컨테이너물동량[만TEU] | 126 | 553 | 772 | 942 | 1,263 | |
광양 | 전체화물량[백만톤] | 139 | 177 | 220 | 266 | 321 |
컨테이너물동량[만TEU] | 68 | 146 | 209 | 356 | 540 | |
환적컨테이너물동량[만TEU] | 3 | 34 | 33 | - | - | |
하역능력[만TEU] | 160 | 388 | 548 | 548 | 548 |
배후수송망 건설계획
구분 | 사업규모 | 비고 | |||
---|---|---|---|---|---|
연장(㎞) | 차선(차로) | 사업비 | 사업기간 | ||
동측 배후도로 (컨부두~동광양IC) |
5.895 | 4~8차로 | 1,079억원 | '93.12.~'98.06.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행 후 광양시로 이관 |
광양항 서측배후도로 건설공사(1공구) (서측배후도로) |
8.1 | 21.5~28.5m | 1,231억원 | '02.02.~'07.03. | |
광양항 서측배후도로 건설공사(2공구) (서측배후도로) |
3.3 | 21.5m | 712억원 | '06.07.~'10.11. | |
부두내도로 (1단계~3단계) |
8.4 | 2~10차선 | 1,246억원 | '97~'10.9. | |
부두연결도로 (컨부두~옥곡IC) |
4.5 | 10차로 | 427억원 (국비:214억원) |
'01.~'10.7. | |
동측 인입철도 (컨부두~황길신호장) |
2.5 | 단선 | 563억원 | '93~'99 | 한국철도공사에 시설물 이관 |
서측 인입철도로 (컨부두~초남신호장) |
7.1 | (단선) | 1,688억원 | '05~'10 | 한국철도공사와 시설물 이관 협의중 |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구분 | 항만배후단지 | 동측 | 서측 | 율촌 |
---|---|---|---|---|
조 성 면 적 | 527만㎡(159만평) | 195만㎡(59만평) | 193만㎡(58만평) | 139만㎡(42만평) |
총 사 업 비 | 8,758억원 | 3,274억원 | 3,761억원 | 1,723억원 |
사 업 기 간 | 2004~2020 | 2004~2009 | 2007~2012 | 2017~2020 |
사업시행자 | 해양수산부,광양시 | 해양수산부,광양시 | 해양수산부 | 해양수산부 |
광양항개발(광양지역)
(단위 : 백만원)
사 업 명 | 총사업비 | 2022까지 | 2023예산 | 2024예산 | 장 래 | |
---|---|---|---|---|---|---|
광양항 개발 | 13,214,367 | 4,654,277 | 168,730 | 196,346 | 8,105,014 | |
재정사업(ʼ87~ʼ40) | 5,633,878 | 3,050,919 | 164,530 | 196,346 | 2,222,083 | |
지자체(해운물류대학 등) | 7,997 | 7,997 | 0 | 0 | 0 | |
1단계(컨 1선석 등) | 80,028 | 80,028 | 0 | 0 | 0 | |
2단계(묘도투기장 등) | 412,064 | 412,064 | 0 | 0 | 0 | |
3단계(중마일반부두 등) | 812,001 | 810,290 | 666 | 488 | 557 | |
배후수송시설(동측, 서측 등) | 454,089 | 454,089 | 0 | 0 | 0 | |
배후수송시설(2단계)('04~'22) | 198,296 | 110,367 | 0 | 0 | 87,929 | |
인입철도(서측, 부두연결 등) | 215,841 | 215,841 | 0 | 0 | 0 | |
항만배후단지(동측, 서측, 율촌) | 800,442 | 662,709 | 0 | 0 | 137,733 | |
활성화(공동물류센터 등) | 104,539 | 104,539 | 0 | 0 | 0 | |
수역시설정비(특정해역) | 111,530 | 68,753 | 38,054 | 2,495 | 2,228 | |
여객/위그선부두(’19~’30) | 70,600 | 0 | 0 | 0 | 70,600 | |
광역준설토 투기장('20~'26) | 472,308 | 39,462 | 44,787 | 100,454 | 287,605 | |
배후단지 154KV전력공급(’18~’20) | 21,925 | 13,750 | 0 | 3,270 | 4,905 | |
배후도로 확포장 | 8,681 | 4,207 | 2,246 | 2,228 | 0 | |
동・서측투기장복토공사 | 4,757 | 4,757 | 0 | 0 | 0 | |
항만중심 리사이클링 시스템타당성검토용역 | 1,100 | 1,100 | 0 | 0 | 0 | |
배후단지 확대 지원 | 24,875 | 18,636 | 6,239 | 0 | 0 | |
북측배후단지 조성 | 8,769 | 3,450 | 1,063 | 851 | 3,405 | |
기타항만재개발(’11~’29) | 153,576 | 28,742 | 2,213 | 4,926 | 117,695 | |
율촌재개발 진입도로 | 90,534 | 0 | 0 | 0 | 90,534 | |
배후단지를 활용한 산업별 국내기업 경재역강화모델수립 |
700 | 0 | 0 | 0 | 700 | |
제품부두 준설 | 31,083 | 0 | 0 | 0 | 31,083 | |
원료부두 준설 | 5,549 | 0 | 0 | 0 | 5,549 | |
컨1단계 전면항로준설 | 58,085 | 0 | 0 | 0 | 58,085 | |
컨2단계 전면항로준설 | 110,304 | 0 | 0 | 0 | 110,304 | |
컨3-1단계 전면항로준설 | 82,817 | 0 | 0 | 0 | 82,817 | |
컨3-2단계 전면항로준설 | 50,356 | 0 | 0 | 0 | 50,356 | |
3투기장 전면항로 준설 | 67,623 | 0 | 0 | 0 | 67,623 | |
제3항로 준설 | 116,640 | 0 | 0 | 0 | 116,640 | |
율촌산단간 연결도로 | 654,690 | 500 | 202 | 50 | 653,938 | |
항만육상전력 공급시설(AMP) | 33,219 | 4,800 | 0 | 0 | 28,419 | |
마린베이 조성사업 타당성 | 300 | 239 | 60 | 0 | 1 | |
3-2차 자동화 ‘컨’터미널 | 368,560 | 4,599 | 69,000 | 81,584 | 213,377 | |
민자사업(ʼ95~ʼ40) | 7,490,489 | 1,603,358 | 4,200 | 0 | 5,882,931 | |
컨 1단계(1,120m) | 291,300 | 291,300 | 0 | 0 | 0 | |
컨 2단계(2,300m) | 477,619 | 477,619 | 0 | 0 | 0 | |
컨 3-1,2단계(2,700m) | 801,127 | 801,127 | 0 | 0 | 0 | |
컨 3-2단계(상부) | 446,700 | 30,012 | 0 | 0 | 416,688 | |
컨 3-3단계(1,750m) | 670,300 | 0 | 0 | 0 | 670,300 | |
철광석부두 370m(#6) | 88,300 | 0 | 0 | 0 | 88,300 | |
LPG부두 150m | 40,000 | 0 | 0 | 0 | 40,000 | |
철재부두(전천후부두) 240m | 64,861 | 0 | 0 | 0 | 64,861 | |
철재부두(Ro-Ro) 151m | 22,503 | 0 | 0 | 0 | 22,503 | |
기타광석부두 300m(#7) | 72,200 | 0 | 0 | 0 | 72,200 | |
관리부두 130m | 8,878 | 0 | 0 | 0 | 8,878 | |
철재부두(율촌) 240m | 62,439 | 0 | 0 | 0 | 62,439 | |
LNG벙커링 | 75,502 | 0 | 0 | 0 | 75,502 | |
LNG Hub 터미널 | 218,120 | 0 | 0 | 0 | 218,120 | |
해양클러스터 개발사업 | 10,627 | 0 | 0 | 0 | 10,627 | |
3-2차 자동화 ‘컨’터미널 | 297,000 | 0 | 0 | 0 | 297,000 | |
항만육상전력 공급시설(AMP) | 49,829 | 0 | 0 | 0 | 49,829 | |
정박지이설 | 45,000 | 0 | 0 | 0 | 45,000 | |
특정해역준설 | 396,140 | 0 | 0 | 0 | 396,140 | |
3항로확장 | 111,520 | 0 | 0 | 0 | 111,520 | |
3-3단계준설 | 206,500 | 0 | 0 | 0 | 206,500 | |
제품부두 Renewal 930m | 173,378 | 0 | 0 | 0 | 173,378 | |
항만배후단지 107천㎡ | 18,995 | 0 | 0 | 0 | 18,995 | |
항만시설용지 7,965천㎡ | 2,645,519 | 0 | 0 | 0 | 2,645,519 | |
배후도로확포장 | 19,400 | 3,300 | 4,200 | 0 | 11,900 | |
설계, 감리, 부대비 | 176,732 | 0 | 0 | 0 | 176,7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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