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광양항 정보

21세기 해양 부국 건설을 위한 항만건설에 대한 정보입니다.

광양항(광양), 광양항(여천), 여수항, 녹동신항, 나로도항, 거문도항 등 21세기 해양 부국 건설을 위한
최고의 항만 개발에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업목적

  • 제철·석유화학 등 광양항 배후산업, 자동차 환적, 컨테이너 화물 처리, 항만물류 R&D 연구를 지원하는 아시아의 로테르담 모델로 개발

사업개요

  • 사업 기간 : 1987~2040년
  • 사업비 : 12조9,979억원 (정부 5조5,074억원, 민자 7조4,904억원)
  • 사업내용

    • 정부 : “컨”부두(21선석), 기타부두(8선석), 배후단지(899만㎡), 배후수송망(철도 9.6㎞, 도로30.3㎞) 등

      ※(정부) ‘컨’부두 등 4선석, 도로 30.3㎞, 철도 9.6㎞, 배후단지 643.5만㎡등
      ※(민간) '컨'부두 24선석['컨’공단(현 YGPA) 19, 광양신항만(주) 5], 일반부두 1
  • 항만능력 : 선박 56척의 동시 접안이 가능하며, 연간 384만TEU 및 일반화물 116백만 톤 처리 가능('21.3월 기준)

추진현황

  • '86.12 : 광양항 개항
  • '97.12 : 1단계 컨테이너부두(4선석) 준공
  • '98.08 : 동측 배후도로(6km) 준공
  • '99.12 : 동측 인입철도(2.5km) 준공
  • '01.12 : 2-1단계 컨테이너부두(4선석) 준공
  • '04.10 : 동측 항만배후단지 착공(’08.11.15 준공)
  • '07.03 : 서측 배후도로 1공구(8.1km) 개통(’07.02.28 준공)
  • '07.09 : 3-1단계 컨테이너부두(4선석) 개장(’07.08.31 준공)
  • '08.11 : 동측 배후단지(193만) 준공
  • '08.11 : 중마일반부두(2만 톤급 2선석) 준공
  • '10.07 : 서측 인입철도(7.1km) 준공
  • '10.09 : 부두내도로 2공구(4.15km) 준공
  • '10.11 : 서측 배후도로(11.4km) 준공
  • '10.11 : 태인도 물양장(130m) 준공
  • '10.11 : 율촌 일반부두(210m) 준공
  • '10.12 : 3단계 가호안(22.1km) 준공
  • '11.07 : 제3차 항만기본계획 고시
  • '11.11 : 서측배후단지 1공구(107만) 준공
  • '12.06 : 서측배후단지 2공구(87만) 준공
  • '14.11 : 광양항 배수로 정비사업 준공
  • ‘17.12 : 광양항 친수시설 부지조성공사 준공
  • ‘19.01 : 광양항 성황고가교 건설공사(844m) 착공
  • ‘19.07 : 광양항 율촌1산단 진입항로 준설공사 준공
  • ‘20.11 : 광양항 특정해역 암초제거공사 착공
  • ‘21.07 : 광양항 동·서측 배수로 정비공사((호안 2,785m) 준공
  • ‘21.07 : 광양항 동·서측 투기장 복토공사(21만㎥) 준공
  • ‘21.12 : 광양항 광역 준설토 투기장 조성공사 턴키공사 발주
  • ‘22.07 : 광양항 성황고가교 건설공사 준공
  • ‘22.10 : 광양항 광역 준설토투기장 조성공사 착공

물동량 수요

물동량 수요
구분 2000 2005 2011 2015 2020
전국총물동량[백만톤] 834 984 1,311 1,248 1,487
전국 컨테이너물동량[만TEU] 796 1,522 2,161 2,704 3,633
환전컨테이너물동량[만TEU] 126 553 772 942 1,263
광양 전체화물량[백만톤] 139 177 220 266 321
컨테이너물동량[만TEU] 68 146 209 356 540
환적컨테이너물동량[만TEU] 3 34 33 - -
하역능력[만TEU] 160 388 548 548 548

배후수송망 건설계획

배후수송망 건설계획
구분 사업규모 비고
연장(㎞) 차선(차로) 사업비 사업기간
동측 배후도로
(컨부두~동광양IC)
5.895 4~8차로 1,079억원 '93.12.~'98.06.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행 후 광양시로 이관
광양항 서측배후도로 건설공사(1공구)
(서측배후도로)
8.1 21.5~28.5m 1,231억원 '02.02.~'07.03.
광양항 서측배후도로 건설공사(2공구)
(서측배후도로)
3.3 21.5m 712억원 '06.07.~'10.11.
부두내도로
(1단계~3단계)
8.4 2~10차선 1,246억원 '97~'10.9.
부두연결도로
(컨부두~옥곡IC)
4.5 10차로 427억원
(국비:214억원)
'01.~'10.7.
동측 인입철도
(컨부두~황길신호장)
2.5 단선 563억원 '93~'99 한국철도공사에 시설물 이관
서측 인입철도로
(컨부두~초남신호장)
7.1 (단선) 1,688억원 '05~'10 한국철도공사와 시설물 이관 협의중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구분 항만배후단지 동측 서측 율촌
조 성 면 적 527만㎡(159만평) 195만㎡(59만평) 193만㎡(58만평) 139만㎡(42만평)
총 사 업 비 8,758억원 3,274억원 3,761억원 1,723억원
사 업 기 간 2004~2020 2004~2009 2007~2012 2017~2020
사업시행자 해양수산부,광양시 해양수산부,광양시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

광양항개발(광양지역)

(단위 : 백만원)

광양항개발(광양지역)
사 업 명 총사업비 2022까지 2023예산 2024예산 장 래
광양항 개발 13,214,367 4,654,277 168,730 196,346 8,105,014
재정사업(ʼ87~ʼ40) 5,633,878 3,050,919 164,530 196,346 2,222,083
지자체(해운물류대학 등) 7,997 7,997 0 0 0
1단계(컨 1선석 등) 80,028 80,028 0 0 0
2단계(묘도투기장 등) 412,064 412,064 0 0 0
3단계(중마일반부두 등) 812,001 810,290 666 488 557
배후수송시설(동측, 서측 등) 454,089 454,089 0 0 0
배후수송시설(2단계)('04~'22) 198,296 110,367 0 0 87,929
인입철도(서측, 부두연결 등) 215,841 215,841 0 0 0
항만배후단지(동측, 서측, 율촌) 800,442 662,709 0 0 137,733
활성화(공동물류센터 등) 104,539 104,539 0 0 0
수역시설정비(특정해역) 111,530 68,753 38,054 2,495 2,228
여객/위그선부두(’19~’30) 70,600 0 0 0 70,600
광역준설토 투기장('20~'26) 472,308 39,462 44,787 100,454 287,605
배후단지 154KV전력공급(’18~’20) 21,925 13,750 0 3,270 4,905
배후도로 확포장 8,681 4,207 2,246 2,228 0
동・서측투기장복토공사 4,757 4,757 0 0 0
항만중심 리사이클링 시스템타당성검토용역 1,100 1,100 0 0 0
배후단지 확대 지원 24,875 18,636 6,239 0 0
북측배후단지 조성 8,769 3,450 1,063 851 3,405
기타항만재개발(’11~’29) 153,576 28,742 2,213 4,926 117,695
율촌재개발 진입도로 90,534 0 0 0 90,534
배후단지를 활용한 산업별
국내기업 경재역강화모델수립
700 0 0 0 700
제품부두 준설 31,083 0 0 0 31,083
원료부두 준설 5,549 0 0 0 5,549
컨1단계 전면항로준설 58,085 0 0 0 58,085
컨2단계 전면항로준설 110,304 0 0 0 110,304
컨3-1단계 전면항로준설 82,817 0 0 0 82,817
컨3-2단계 전면항로준설 50,356 0 0 0 50,356
3투기장 전면항로 준설 67,623 0 0 0 67,623
제3항로 준설 116,640 0 0 0 116,640
율촌산단간 연결도로 654,690 500 202 50 653,938
항만육상전력 공급시설(AMP) 33,219 4,800 0 0 28,419
마린베이 조성사업 타당성 300 239 60 0 1
3-2차 자동화 ‘컨’터미널 368,560 4,599 69,000 81,584 213,377
민자사업(ʼ95~ʼ40) 7,490,489 1,603,358 4,200 0 5,882,931
컨 1단계(1,120m) 291,300 291,300 0 0 0
컨 2단계(2,300m) 477,619 477,619 0 0 0
컨 3-1,2단계(2,700m) 801,127 801,127 0 0 0
컨 3-2단계(상부) 446,700 30,012 0 0 416,688
컨 3-3단계(1,750m) 670,300 0 0 0 670,300
철광석부두 370m(#6) 88,300 0 0 0 88,300
LPG부두 150m 40,000 0 0 0 40,000
철재부두(전천후부두) 240m 64,861 0 0 0 64,861
철재부두(Ro-Ro) 151m 22,503 0 0 0 22,503
기타광석부두 300m(#7) 72,200 0 0 0 72,200
관리부두 130m 8,878 0 0 0 8,878
철재부두(율촌) 240m 62,439 0 0 0 62,439
LNG벙커링 75,502 0 0 0 75,502
LNG Hub 터미널 218,120 0 0 0 218,120
해양클러스터 개발사업 10,627 0 0 0 10,627
3-2차 자동화 ‘컨’터미널 297,000 0 0 0 297,000
항만육상전력 공급시설(AMP) 49,829 0 0 0 49,829
정박지이설 45,000 0 0 0 45,000
특정해역준설 396,140 0 0 0 396,140
3항로확장 111,520 0 0 0 111,520
3-3단계준설 206,500 0 0 0 206,500
제품부두 Renewal 930m 173,378 0 0 0 173,378
항만배후단지 107천㎡ 18,995 0 0 0 18,995
항만시설용지 7,965천㎡ 2,645,519 0 0 0 2,645,519
배후도로확포장 19,400 3,300 4,200 0 11,900
설계, 감리, 부대비 176,732 0 0 0 176,732
평면도
광양항 평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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