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인프라
광양항 인프라
그동안 광양항은 물류 지원 인프라 시설의 부족이 동북아 중심 항만으로서의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여수지방해양수산청에서는 물류산업에 필요한 각종 지원시설 등을 건립하여 항만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운영 초기 투자비용 낮추어 물류 사업 진입을 적극 유도해 왔습니다.
황금물류센터
- 건립주체 : 여수지방해양수산청
- 건립목적 : 동북아 물류협력 비즈니스 모델 구축과 항만의 고부가치화
- 위 치 : 광양항 동측배후단지 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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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규모
- 대지면적 : 73,612㎡(22,267.63만평)
- 건축 : 1층(33,224㎡), 2층 부분(11,101㎡)
- 준공일(운영개시일) : ’08. 4.
- 입주기업 : 삼성테스코(주), 동부광양물류센터(주), 셋방광양국제물류(주)


- 건립주체 : 여수지방해양수산청
- 건립목적 : 광양항 배후물류 단지의 물류 유치와 관리를 통한 활성화
- 위 치 : 광양항 동측배후단지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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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규모
- 대지면적 : 5,922㎡
- 건축 : 지상3층 882.42㎡(680평)
- 사업기간 : ’07 ~ ’08. 4
- 사업비 : 34억원
- 준공일 : 2008. 4
대지 면적 |
건축 면적 |
연 면 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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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 1층 | 2층 | 3층 | ||
5,922㎡ | 882.42㎡ | 2,428.96㎡ | 733.50㎡ | 842.12㎡ | 853.34㎡ |

- 건립주체 : 여수지방해양수산청
- 건립목적 : 선원 및 그 가족들의 복지 및 편의시설 제공
- 위 치 : 컨부두 관용선 부두 인근
- 시설규모 : 지상3층 2,360㎡(715평)
- 사업기간 : ’05. 3 ~ ’06.12
- 준공일 : ’06.12.26 (증축)
- 운영사 :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 운영현황 : 식당, 체력단련장, 당구장, 게임장, 목욕탕 등의 편의 및 복지시설을 갖추고 있음.
구분 | 층별 | 입주 시설 및 면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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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 | 3층 | 사무실 6개(총 407㎡), 소회의실(91㎡), 숙소(61㎡) |
2층 | 식당(194㎡), 체력실(94㎡), 게임장(72㎡), 목욕실(181㎡) 등 | |
1층 | 휴게실(234㎡), 식당(140㎡), 편의점(94㎡), 선교원(㎡) 등 |

- 건립주체 : 여수지방해양수산청
- 건립목적 : 냉동·냉장 화물 물량 증가에 따른 지원시설 확보
- 위 치 : 동측철송장과 중마지구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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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규모
- 연면적 4,933㎡(1,500평, 3천~6천톤보관)
- 1층(3,912㎡) 냉동냉장6실, 2층(1,021㎡) 사무실
- 사업기간 : ‘05. 2 ~ ’06. 8
- 준공일 : ’06. 8.22
- 운영사 : 동부복합물류(주)

- 건립주체 : 여수지방해양수산청
- 건립목적 : 광양항 화물의 부가 처리 및 복합 운송서비스 제공
- 위 치 : 동측철송장과 중마지구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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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규모
- 연면적 2,172㎡(657평)
- 1층(1,944㎡) 창고, 2층(228㎡) 사무실
- 사업기간 : ‘05. 2 ~ ’05. 12
- 준공일 : ’05. 12. 9
- 운영사 : 동부복합물류(주)

- 건립주체 : SKCTA(주) < 컨공단+SK(주)>
- 건립목적 : 컨테이너 트럭 주차장 및 운전자를 위한 휴게소 확보(‘03. 6 화물연대 요구사항)
- 위 치 : 동측철송장과 중마지구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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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규모
- 부지 8,076평, 건물 829평
- 휴게동(1층), 정비동(2층), 주유동(1층)
- 사업기간 : ‘04. 7 ~ ’05. 12
- 준공일 : ’05.12 9
- 운영사 : SKCTA(주)
LME (런던금속거래소 : London Metal Ex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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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금속거래소(LME : London Metal Exchange) 개요
- 1877년 설립된 세계 최대의 비철금속 거래소
- 구리, 주석, 납, 아연, 니켈, 알루미늄, 은, 알루미늄합금 거래(8개품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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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ME 운영체계
- LME에서는 본부를 중심으로 거래 회원, 무역업체, 창고업체, 금융기관, 생산업자들이 회원으로 참여
- LME 본부는 창고를 직접 소유하지 않고, 민간창고업체들로 하여금 LME 본부의 승인을 받아 LME 지정창고
- LME 창고는 금속 잉여 분을 입고, 보관하면서 수급을 조절하고 분배하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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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LME 항만지정
- 광양항 '01.11.16, 부산항 '02.10월, 인천항 ‘07.7.19 LME 항만승인
- 세계 12개국 43개 지역에 400여 개의 지정창고 운영중이며, 아시아 지역은 싱가포르항, 일본의 하카타·고베, 한국은 부산, 광양, 인천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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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ME 지정항만 지정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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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정치·경제적 안정성 인정/ LME 입출고로 인한 물동량 증가/하역·보관 등 창고 운영 관련 매출 증대로 운수부문 활성화/ 국내 기업이 비철 금속을 낮은 가격에 거래 가능/ LME 창고증권을 담보로 하는 "동산담보대출"이라는 새로운 금융상품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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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공컨테이너 수급 불균형 해소 및 터미널 생산성 향상으로 광양항 활성화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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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년 조성 사업 (1차 사업) : 279,490㎡ / 1,2,3블록
- 공사범위 : 1블록 땅만 만들기, 2블록 조성, 3블록 조성
- 1블록은 흙고르기 및 다짐만 시행 / 2 & 3블록은 아스콘 포장까지 완료
- ’06.8.10 착공 / ’06.12.26 준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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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9년 조성 사업 (2차 사업) : 185천㎡(1블록 아스콘 포장 52.8천㎡포함)
- 공사 범위 : 1블록 아스콘 포장, 5블록 일부 조성, 6블록 조성
- 사업비 86억, ‘08.3.18 : 위수탁 협약 체결 (우리청/컨공단)
- ’08.4.29~’08.7.28 : 설계 / ‘08.10.20 : 공사 착수 / ‘09.10.20 :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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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1년 조성 사업(3차 사업) : ’11년 "4블록" & "5블록 일부" 73,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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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광양항 인근에 위험물을 저장할 수 있는 창고시설의 부재로 여수 산단에서 발생되는 위험물 화물의 대부분이 원거리에 위치한 타향만을 이용하고 있어 과도한 물류비 지출이 발생하게 따라, 광양항에 근접한 배후 단지에 위험물 창고를 신축하여 여수·광양항 이용 선사에 위험물 보관 및 환적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함
구분 | 위험물창고 | 고압가스창고 | 옥외저장소 | 사무동 (경비실 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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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동 | 나동 | 다동 | |||
연면적(㎡) | 980.84 | 980.84 | 657.77 | 2321.88 | 392.63 |
합계(㎡) | 2619.45 | 2321.88 | 392.63 | ||
규모 | 1층 | 1층 | 1층 | - | 2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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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측철송장
- 소유자/준공일 : 여수지방해양수산청/ ’98. 12. 31
부지 면적 | 선 로 | 상하차 장비 | 열차 견인량 | 열차(‘08.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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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739평 174,344.6㎡ (CY면적: 59,657㎡) |
작업선 3선×733m 회차선 3선×701m |
T/C 2기(컨공단) R/S 1기(대통) |
1열차 22~25량수송 |
12회 (상·하행 각 6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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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측철송장
- 사 업 량 : 철도 7.16㎞(신호장 확장, 철송장 1개소, 철송장비 3기 포함)
- 공사기간 : ’05.12.26.~’10. 7.20.(55개월)
- 철송규모 : 382,500TE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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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로 규모
- 측선선로 : 9선(본선선로 1선 제외)
- 선로 유효장 : 600~756m
- 철송장비 : RMGC 3대
- 개통구간 : 광양제철선 초남신호장 ∼ 광양항 서측 철송장간(7.16km) 인입철도 및 철송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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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광양항 배후물류 단지에 소량화물(LCL)을 취급하는 국내외 중소형 화주 유치를 통한 화물량 창출로 항만 배후 자유무역지역 활성화
- 건립 주체 :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 사업기간 : ’09 ~ ’10
- 위치 : 광양시 도이동 823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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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개요
- 물류창고 1동 연면적 11,120㎡, CY(야적장) 조성 14,708㎡ 1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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