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및 운영 현황
개발 및 운영현황
광양항 컨테이너부두는 천혜의 입지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근 섬 묘도의 자연 방파제적 역할로 연중 360일 이상 하역작업이 가능하며 깊은 수심(16m)을 통해 대형 컨테이너 선박뿐만 아니라 최대 30만 톤급 선박의 입·출항이 가능한 국내 유일한 부두입니다. 또한 100% On Dock System 1) 과 Mega Carrier 급(1만 TEU 이상) 선박의 하역이 가능한 최신식 크레인의 보유로 첨단 IT 기술이 접목된 터미널 운영과 자동 반출·입 서비스로 최적의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그 놀라움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 1) On Dock System - 부두 안에 컨테이너 보관장소(CY:Container Yard)가 있는 시스템

운영회사 |
부두길이
접안능력 |
하역능력 |
부지면적
(CY면적) |
장치능력 | CFS | 하역장비 |
---|---|---|---|---|---|---|
3개사 |
4,400m
5만×10선석 2만×4선석 |
460만
TEU |
2,326천㎡
(1,359천㎡) |
247,406
TEU |
31.7천
㎡ |
C/C 27기
T/C 49기 야드 트랙터 98대 야드 샤시 168대 리치스태커 14대 |
(단위 : 대)
구분 |
C/C
(하역능력) |
T/C
(하역능력) |
Y/T | 샷시 | R/S | T/H | 지게차 | |
---|---|---|---|---|---|---|---|---|
-
(1단계) |
4 | - | - | - | - | - | - | - |
(18열 4) | ||||||||
HSGT
(2-1단계) |
9 | 15 |
9(4단6열)
6(5단6열) |
32 | 67 | 2 | 2 | 1 |
(18열 6)
(22열 3) |
||||||||
KIT
(2-2단계) |
6 | 18 | 18(5단6열) | 33 | 48 | 5 | - | - |
(22열 6) | ||||||||
대한통운
(3-1단계) |
8 | 16 |
7(4단6열)
9(5단6열) |
33 | 53 | 7 | 1 | 2 |
(24열 1)
(22열 7) |
||||||||
계 |
27
(18열 10) (22열 16) (24열 1) |
49 |
9(4단6열)
40(5단6열) |
98 | 168 | 14 | 4 | 3 |
구분 | 컨테이너부두 | |||
---|---|---|---|---|
2-2단계 | 3-1단계 | |||
사업기간 | '95 ∼ '04 | '01 ∼ '07 | ||
총사업비 | 2,402억원 | 3,770억원 | ||
운영개시 | '04.10 | '07.7 | ||
운영회사 | KIT | HSGT | ||
임대기간 | '04.9.1 ∼ '34.8.31 | '07.6.30 ∼ '37.6.29 | ||
부두길이 | 1,150m | 1,400m | ||
종업원수 | 264명 | 363명 | ||
전면수심 | 16m | 16m | ||
하역능력 | 112만TEU | 160만TEU | ||
접안능력 |
5만톤급 2척
2만톤급 2척 |
5만톤급 4척 | ||
부지면적 | 533천㎡ | 840천㎡ | ||
- CY면적 | 321천㎡ | 529천㎡ | ||
- 건물면적 | 7천㎡ | 13천㎡ | ||
- CFS | 1동 5.2천㎡ | 1동 5.4천㎡ | ||
- 임향창고 | ||||
하역장비 |
C/C 8기
(22열 6기) (24열 2기) T/C 22기 R/S 9대 Y/T 37대 F/L 3대 샤시 53대 |
C/C 11기
(22열 9기) (24열 2기) T/C 32기 R/S 7대 Y/T 55대 F/L 2대 샤시 76대 |
(단위: 천 TEU, %)
구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 년 |
전국대비(%) | 전년대비(%) |
---|---|---|---|---|---|---|---|
계 | 29,101 | 30,038 | 28,822 | 30,144 |
31,735 |
100.0 |
105.3 |
부산항 | 21,824 | 22,706 | 22,078 | 23,151 |
24,402 |
76.9 |
105.4 |
인천항 | 3,272 | 3,354 | 3,192 | 3,460 |
3,557 |
11.2 |
102.8 |
광양항 | 2,159 | 2,125 | 1,864 | 1,863 | 2,010 |
6.3 |
107.9 |
평택ㆍ당진항 | 793 | 936 | 853 | 820 |
925 |
2.9 |
112.8 |
울산항 | 536 | 457 | 389 | 405 |
401 |
1.3 |
99.0 |
기타항 | 518 | 461 | 445 | 445 |
440 |
1.4 |
98.9 |
(단위: 천 TEU, %)
구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전년대비(%) | |
---|---|---|---|---|---|---|---|
증감 | 비율 | ||||||
총계 |
2,158,755 |
2,124,735 |
1,864,426 |
1,862,848 |
2,010,050 |
147,202 |
107.9 |
수출입 |
1,788,002 |
1,788,035 |
1,576,597 |
1,608,474 |
1,701,066 |
92,592 |
105.8 |
- 수입 |
874,457 |
897,158 |
800,915 |
802,284 |
874,318 |
72,034 |
109.0 |
- 수출 |
913,545 |
890,877 |
775,682 |
806,190 |
826,748 |
20,558 |
102.6 |
환적 |
370,513 |
331,225 |
277,856 |
250,795 |
308,985 |
58,190 |
123.2 |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