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및 운영 현황
개발 및 운영현황
광양항 컨테이너부두는 천혜의 입지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근 섬 묘도의 자연 방파제적 역할로 연중 360일 이상 하역작업이 가능하며 깊은 수심(16m)을 통해 대형 컨테이너 선박뿐만 아니라 최대 30만 톤급 선박의 입·출항이 가능한 국내 유일한 부두입니다. 또한 100% On Dock System1)과 Mega Carrier 급(1만 TEU 이상) 선박의 하역이 가능한 최신식 크레인의 보유로 첨단 IT 기술이 접목된 터미널 운영과 자동 반출·입 서비스로 최적의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그 놀라움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 1) On Dock System - 부두 안에 컨테이너 보관장소(CY:Container Yard)가 있는 시스템
운영회사 | 부두길이 접안능력 |
하역능력 | 부지면적 (CY면적) |
장치능력 | CFS | 하역장비 |
---|---|---|---|---|---|---|
3개사 | 4,400m 5만×10선석 2만×4선석 |
460만 TEU |
2,326천㎡ (1,359천㎡) |
247,406 TEU |
31.7천 ㎡ |
C/C 27기 T/C 49기 야드 트랙터 98대 야드 샤시 168대 리치스태커 14대 |
(단위 : 대)
구분 | C/C (하역능력) |
T/C (하역능력) |
Y/T | 샷시 | R/S | T/H | 지게차 | |
---|---|---|---|---|---|---|---|---|
- (1단계) |
4 | - | - | - | - | - | - | - |
(18열 4) | ||||||||
HSGT (2-1단계) |
9 | 15 | 9(4단6열) 6(5단6열) |
32 | 67 | 2 | 2 | 1 |
(18열 6) (22열 3) |
||||||||
KIT (2-2단계) |
6 | 18 | 18(5단6열) | 33 | 48 | 5 | - | - |
(22열 6) | ||||||||
대한통운 (3-1단계) |
8 | 16 | 7(4단6열) 9(5단6열) |
33 | 53 | 7 | 1 | 2 |
(24열 1) (22열 7) |
||||||||
계 | 27 (18열 10) (22열 16) (24열 1) |
49 | 9(4단6열) 40(5단6열) |
98 | 168 | 14 | 4 | 3 |
구분 | 컨테이너부두 | |||
---|---|---|---|---|
2-2단계 | 3-1단계 | |||
사업기간 | '95 ∼ '04 | '01 ∼ '07 | ||
총사업비 | 2,402억원 | 3,770억원 | ||
운영개시 | '04.10 | '07.7 | ||
운영회사 | KIT | HSGT | ||
임대기간 | '04.9.1 ∼ '34.8.31 | '07.6.30 ∼ '37.6.29 | ||
부두길이 | 1,150m | 1,400m | ||
종업원수 | 264명 | 363명 | ||
전면수심 | 16m | 16m | ||
하역능력 | 112만TEU | 160만TEU | ||
접안능력 | 5만톤급 2척 2만톤급 2척 |
5만톤급 4척 | ||
부지면적 | 533천㎡ | 840천㎡ | ||
- CY면적 | 321천㎡ | 529천㎡ | ||
- 건물면적 | 7천㎡ | 13천㎡ | ||
- CFS | 1동 5.2천㎡ | 1동 5.4천㎡ | ||
- 임향창고 | ||||
하역장비 | C/C 8기 (22열 6기) (24열 2기) T/C 22기 R/S 9대 Y/T 37대 F/L 3대 샤시 53대 |
C/C 11기 (22열 9기) (24열 2기) T/C 32기 R/S 7대 Y/T 55대 F/L 2대 샤시 76대 |
(단위: 천 TEU, %)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전국대비(%) | 전년대비(%) |
---|---|---|---|---|---|---|---|
계 | 29,226 | 29,101 | 30,038 | 28,822 | 30,144 | 100.0 | 104.6 |
부산항 | 21,992 | 21,824 | 22,706 | 22,078 | 23,151 | 76.8 | 104.9 |
인천항 | 3,092 | 3,272 | 3,354 | 3,192 | 3,460 | 11.5 | 108.4 |
광양항 | 2,378 | 2,159 | 2,125 | 1,864 | 1,863 | 6.2 | 99.9 |
평택ㆍ당진항 | 725 | 793 | 936 | 853 | 820 | 2.7 | 96.2 |
울산항 | 517 | 536 | 457 | 389 | 405 | 1.3 | 103.9 |
기타항 | 521 | 518 | 461 | 445 | 445 | 1.5 | 99.9 |
(단위: 천 TEU, %)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전년대비(%) | |
---|---|---|---|---|---|---|---|
증감 | 비율 | ||||||
총계 | 2,378,337 | 2,158,755 | 2,124,735 | 1,864,426 | 1,862,848 | △1,578 | 100.0 |
수출입 | 1,798,487 | 1,788,002 | 1,788,035 | 1,576,597 | 1,608,474 | 31,877 | 86.3 |
- 수입 | 873,400 | 874,457 | 897,158 | 800,915 | 802,284 | 1,369 | 43.1 |
- 수출 | 925,086 | 913,545 | 890,877 | 775,682 | 806,190 | 30,508 | 43.3 |
환적 | 579,850 | 370,513 | 331,225 | 277,856 | 250,795 | △27,061 | 13.5 |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