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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적액체 해상환적(T/S) 준수 수칙


1. “산적액체 해상환적”이란 해상에서 선박에서 선박으로 기름 또는 케미칼을 이송하는 작업(급유 작업은 제외)을 말한다. “기름”이란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에 따른 원유 및 석유제품(석유가스는 제외한다)을 말한다.


2. 개항질서법 시행규칙 제8조의2 〔별표1〕 안전관리자의 자격기준 5호에 해당하는 안전관리자 1명을 포함한 위험물안전관리 경력 5년 이상의 안전관리자를 모선 및 자선에 각각 1명이상 배치하여야 한다.


3. 선박 소화전은 즉시 사용 가능한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분기관(manifold) 부근에는 2개 이상의 휴대용소화기 및 20kg 이상의 흡착포를 비치하여야 한다.


4. 자선 총톤수 기준으로 3,000톤 미만은 1조(2개), 3,000톤 ~ 15,000톤 미만은 1.5조(3개), 15,000톤 이상은 2조(4개) 이상의 적정 방현재(fender)를 설치하여야 한다.


5. 타선소화설비를 갖춘 주기관 출력 500마력 이상의 선박으로서 우리청에 항만하역사업 등록장비로 신고된 예인선 또는 예선업 등록 장비로 신고된 선박중 적정선박을 하역현장에 배치하여야 한다. 다만, 자선의 총톤수가 3,000톤 미만으로 화재․폭발의 위험성이 없는 물질로 물질안전보건자료(MSDS)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경우에는 여수지방해양항만청장의 승인을 받아 예인선 배치를 면제할 수 있다.


6. 해상환적을 하고자 하는 총톤수 1,000톤 이상의 선박은 이․접안시 예선을 사용하여야 하며, 총톤수 3,000톤 이상의 선박은 도선사를 승선시켜야 한다.


7. 해상환적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기상조건(파고 2.0m이상, 풍속 11m/sec이상, 시정 2km이하)에서는 환적작업을 하여서는 아니된다.


8. 선장은 위험물 취급을 알리는 신호를 게시하여야 하며(주간 : 국제신호기 B기, 야간 : 한개의 적색 전주등), 야간에는 환적작업 중임을 알리는 적색 섬광등(Red Flashing)을 추가로 표시하여야 한다.


9. 모선, 자선, 예인선 간에는 상시 통신이 가능한 수단(선박설비 제외)을 확보해야 하며, 안전관리자는 육상측과 통신이 가능토록 휴대용전화기를 휴대하여야 한다.


10. 해상환적을 하려는 유조선은 이중선체를 갖추고 선령 15년 미만의 선박(단, 총톤수 3천톤 미만 선박의 경우 선령25년 미만)어야 한다.


11. 기름 해상환적시 모선과 자선은 오일펜스(oil fence)에 의해 폐쇄회로를 구성하고 D-2 정박지에는 3,000마력급 예인선 2척, W 정박지에는 예인선 1척(총톤수 5만톤 이상 2척)을 배치하고, 또한 오염방제장비를 갖춘 방제선 1척을 해상환적 현장에 배치하여야 한다.


12. 안전관리자는 하역작업 시작, 중단 및 종료시에는 우리청 여수해상교통관제센터에 작업상황을 통보하여야 한다.


13. 하역사 및 당해선박이 준수조건 미 이행시는 6개월, 안전사고 및 해양 오염사고 발생시는 사안에 따라 2년의 범위 내에서 해상환적 작업을 금지한다.


14. 하역 전 안전점검 및 선원교육 등 준수조건 이외의 사항은 각 하역사의 자체 안전관리계획을 준수하여야 한다.


15. 해상환적을 하려는 유조선은 최근 2년 이내의 항만국통제 점검이력이 있어야 하며, 1년 이내의 항만국통제 점검보고서에 중대결함(Code 30)이 식별되었거나 기타 결함사항이 시정완료 되지 않은 경우에는 해상환적을 실시하여서는 아니된다.


16. 해상환적을 하려는 자는 작업시작 48시간 전에 여수지방해양항만청장에게 작업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단, 항해시간이 짧은 등 불가피한 사정이 발생한 경우 작업시작 6시간 전에 통보)


17. 기름 해상환적을 위한 모선과 자선 접안은 일출 30분 후부터 일몰 30분 전 까지만 허용하며, 동일 정박지에서 동시에 2건 이상의 해상환적은 금지한다.


18. 원유 및 중질유 해상환적은 W 정박지와 D-2 정박지에서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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