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여수지방해양항만청

해양실크로드의 중심 여수항·광양항

항만건설

항만건설/광양항(광양)

21세기 해양부국 건설을 위한 항만건설에 대한 정보입니다.

광양항(광양), 광양항(여천), 여수항, 녹동신항, 나로도항, 거문도항 등 21세기 해양부국 건설을 위한 최고의 항만개발에 여수지방해양항만청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평면도보기

사업목적

  • 동북아 국제물류중심항만(Hub-Port)조성을 위한 항만시설의 확충
  • 신항만건설에 따른 「컨」화물 수송로 확충으로 물류비용 절감

사업개요

  • 사업기간 : '87~2020년(34년)
  • 사 업 비 : 8조 560억원 (정부 39,935 , 민자 40,621)
    ※ ‘16년까지 투자액 : 43,607억원(정부 27,972, 민자 15,635)
  • 사업내용
    - 정    부 : '컨'부두(19선석), 일반부두(10선석), 배후단지(527만㎡),
    배후수송망(철도 9.6㎞, 도로30.3㎞) 등
    ※(정부) '컨'부두 등 4선석, 도로 30.3㎞, 철도 9.6㎞, 배후단지 527㎡등
    ※(민간) '컨'부두 24선석['컨'공단(현 YGPA) 19, 광양신항만(주) 5], 일반부두 1
  • 항만능력 : 선박 97척의 동시접안이 가능하며, 연간
    컨테이너 460만TEU 및 일반화물 286백만톤 처리 가능

추진현황

  • '86.12. 5 : 광양항 개항
  • '97.12.22 : 1단계 컨테이너부두(4선석) 준공
  • '98.08.03 : 동측 배후도로(6km) 준공
  • '99.12.22 : 동측 인입철도(2.5km) 준공
  • '01.12.31 : 2-1단계 컨테이너부두(4선석) 준공
  • '04.10.01 : 동측 항만배후단지 착공('08.11.15 준공)
  • '07.03.06 : 서측 배후도로 1공구(8.1km) 개통('07.02.28 준공)
  • '07.09.06 : 3-1단계 컨테이너부두(4선석) 개장('07.08.31준공)
  • '08.11.15 : 동측 배후단지(193만㎡) 준공
  • '08.11.22 : 중마일반부두(2만톤급 2선석) 준공
  • '10.07.20 : 서측 인입철도(7.1km) 준공
  • '10.09.30 : 부두내도로 2공구(4.15km) 준공
  • '10.11.02 : 서측 배후도로(11.4km) 준공
  • '10.11.16 : 태인도 물양장(130m) 준공
  • '10.11.29 : 율촌 일반부두(210m) 준공
  • '10.12.18 : 3단계 가호안(22.1km) 준공
  • '11.11.29 : 서측배후단지 1공구(107만㎡) 준공
  • '12.06.14 : 서측배후단지 2공구(87만㎡) 준공
  • '14.11.15 : 광양항 배수로 정비사업 준공

물동량 수요

물동량 수요
구분 2000 2005 2011 2015 2020
전국총물동량[백만톤] 834 984 1,311 1,248 1,487
전국 컨테이너물동량[만TEU] 796 1,522 2,161 2,704 3,633
환전컨테이너물동량[만TEU] 126 553 772 942 1,263
광양 전체화물량[백만톤] 139 177 220 266 321
컨테이너물동량[만TEU] 68 146 209 356 540
환적컨테이너물동량[만TEU] 3 34 33 - -
하역능력[만TEU] 160 388 548 548 548

배후수송망 건설계획

배후수송망 건설계획
구분 사업규모 비고
연장(㎞) 차선(차로) 사업비 사업기간
동측 배후도로
(컨부두~동광양IC)
5.895 4~8차로 1,079억원 '93.12.~'98.06.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행 후 광양시로 이관
광양항 서측배후도로 건설공사(1공구)
(서측배후도로)
8.1 21.5~28.5m 1,231억원 '02.02.~'07.03.
광양항 서측배후도로 건설공사(2공구)
(서측배후도로)
3.3 21.5m 712억원 '06.07.~'10.11.
부두내도로
(1단계~3단계)
8.4 2~10차선 1,246억원 '97~'10.9.
부두연결도로
(컨부두~옥곡IC)
4.5 10차로 427억원
(국비:214억원)
'01.~'10.7.
동측 인입철도
(컨부두~황길신호장)
2.5 단선 563억원 '93~'99 한국철도공사에 시설물 이관
서측 인입철도로
(컨부두~초남신호장)
7.1 (단선) 1,688억원 '05~'10 한국철도공사와 시설물 이관 협의중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구분 항만배후단지 동측 서측 율촌
조 성 면 적 527만㎡(159만평) 195만㎡(59만평) 193만㎡(58만평) 139만㎡(42만평)
총 사 업 비 8,758억원 3,274억원 3,761억원 1,723억원
사 업 기 간 2004~2020 2004~2009 2007~2012 2017~2020
사업시행자 해양수산부,광양시 해양수산부,광양시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

광양항개발(광양지역)

(단위 : 백만원)

사 업 명 총사업비 2015년 까지 2016년 시행 2017년 예산 장 래
합 계 8,055,590 4,344,758 15,929 23,730 3,800,208


○ 광양항개발 3,971,700 2,771,006 10,080 20,940 1,301,516
지자체(해운물류대학 등) 7,997 7,997 - - -
1단계(컨 1선석 등) 80,028 80,028 - - -
2단계(묘도투기장 등) 412,064 412,064 - - -
3단계(중마일반부두 등) 1,853,208 752,044 10,080 20,940 1,064,253
배수수송시설(동측, 서측 등) 635,314 535,784 - - 99,530
인입철도(서측, 부두연결 등) 215,841 215,841 - - -
배후단지(동측, 서측, 율촌) 662,709 662,709 - - -
활성화(공동물류센터 등) 104,539 104,539 - - -
항만 재개발 21,752 10,306 5,849 2,790 -
묘도재개발(묘도진입도로) 21,752 10,306 5,849 2,790 -


○ 컨테이너부두 4,062,138 1,563,446 - - 2,498,692
컨 1단계 1,120m 291,300 291,300 - - -
컨 2단계 2,300m 477,619 477,619 - - -
컨 3-1,2단계 2,700m 794,527 794,527 - - -
컨 3-2단계(상부) 446,700 - - - 446,700
컨 3-3단계 1,750m 670,300 - - - 670,300
부두(#6,#7,LPG,전천후,철재) 313,200 - - - 313,200
준설(정박지,특정해역,
3항로확장, 3-3단계)
759,160 - - - 759,160
제품부두 Renewal 132,600 - - - 132,600
기타시설 및 부대비 등 176,732 - - - 176,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