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여수지방해양항만청

해양실크로드의 중심 여수항·광양항

알림마당

보도자료

Facebook share Tweeter share
  • 제목
  • 여수해수청, 국동어항내 항행속력 제한 3년 연장 시행
여수해수청, 국동어항내 항행속력 제한 3년 연장 시행
- 고속여객선 15노트, 일반선박 10노트 이하 -

  여수지방해양수산청­­(­­청장 윤종호)은 2018년 3월 31일 종료되는 ‘국동어항 항행속력 제한에 관한 고시’를 3년 연장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동 고시는 어선 등이 밀집하는 국동어항 내 충돌사고를 예방하고 항주파에 의한 계류 선박 손상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국동어항 내를 항행하는 고속여객선­­(­­워터제트, 공기부양여객선 등)은 15노트 이하로, 그 밖의 일반선박은 10노트 이하로 항해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번 고시 연장은 「훈령ㆍ예규 등의 발령 및 관리에 관한 규정」에서 3년 주기로 연장시행 여부를 재검토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국동어항은 정박하는 소형어선 등이 많고 또 이들 소형선들의 출입이 잦은 좁은 수역으로서 최근 2017년에 과속으로 인한 충돌사고가 2건 발생하는 등 항행속력제한이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해역이다.

  여수해수청은 동 고시의 연장시행 여부의 결정을 위해 3월 중에 유관 기관, 업·단체의 의견조회 절차 등을 거친 바 있으며, 동 의견조회 결과를 반영하여 3년간 연장시행하기로 결정하였다. 동 고시는 3년 후인 2021년에 연장시행 여부를 재검토하게 된다.

  아울러 여수해수청은 항해속력 제한 준수를 유도하기 위하여 동 해역을 비롯한 돌산대교 부근 해역의 항행속력제한 안내판 설치를 추진 중에 있다.

  구규열 여수청 선원해사안전과장은 “국동어항내 항해속력제한은 선박이 밀집되는 항계 내에서 과속으로 인한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것”이라며, 국동항내를 운항하는 모든 선박들이 동 해역에서 규정 속력을 준수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 목록보기
이전글
여수해수청, 여객선 출항 통제절차 개선 !2018-03-30 17:03
다음글
여수해수청, 여수구항 물양장 내 방치선박 2척 제거2018-03-29 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