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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광양항 항만교통정보통신 운영세칙

 

여수지방해양수산청 고시   제 97- 5호(1996. 12. 31 제정)

여수지방해양수산청 고시   제 97-51호(1997. 11. 28 개정)

여수지방해양수산청 고시   제 98-33호(1998. 07. 30 개정)

여수지방해양수산청 고시 제2000-40호(2000. 10. 02 개정)

여수지방해양수산청 고시 제2001- 4호(2001. 02. 05 개정)

여수지방해양수산청 고시 제2003-24호(2003. 09. 03 개정)

제 1장  총   칙

 

제1조(목적) 본 세칙은 여수지방해양수산청 항만교통정보센터(이하“항만정보실”함)의 운영과 관련 개항질서법 동 시행령, 동 시행규칙 및 해상교통안전법, 동시 행령, 동 시행규칙에서 여수지방해양수산청장(이하“청장”)에게 위임된 사항 및   그 밖의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본 세칙에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호와 같다.

  1. 항만교통정보서비스시스템(PORT TRAFFIC MANAGEMENT SERVICE SYSTEM)’이라 함은, RADAR,

       CCTV, 무선전화등 통신장비를 이용하여   항만과 출입항로를 항행하거나 이동하는 선박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이들 선박의 항행안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는 정보교환 체제를 말한다.

  2. 항만교통정보서비스해역(이하“대상해역”)이라 함은 “별표 1”과 같다.

  3. 레이다 탐지범위라 함은 PTMS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하여 설치한 레이다 장치가 목표물을 식별할 수 있는

       거리를 말한다.

  4. 항만교통정보서비스라 함은 일정규모 이상의 선박이 항만을 입출항할때 당해 선박의 운항상황을 항만

       교통정보센터에 보고하도록 하고 항만교통정보센터는 이들 선박의 이동상황을 관찰하여 선박안전운항을

       위한 지시 또는 권고를 하거나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는 업무를 말한다.

  5. 레이다 탐지 장애구간이라 함은 레이다 전파 특성상 물표탐지가 불가능 하거나 어려운 구간으로

       “별표 5”와 같다.

 

제3조(적용대상)① 항만교통정보서비스 대상해역을 항행하는 선박(이하 “대상선박”)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총톤수 300톤 이상의 선박(내항어선과 여객선을 제외한다)

  2. 해상교통안전법시행규칙 제2조에 정한 위험물 적재선박

  3. 예인작업에 종사하는 선박

② 제 ①항에 정한 선박이외의 선박으로서 특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선박

 

제4조(적용범위) 본 세칙에 관하여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본 세칙을 적용한다.

 

제5조(명칭) 여수·광양항 항만교통정보서비스업무를 수행하는 항만교통정보센터의 영문표기는 YOSU PORT TRAFFIC MANAGEMENT SERVICE CENTER (여수항항만교통정보센터), KWANG YANG PORT TRAFFIC MANAGEMENT SERVICE CENTER(광양항항만교통정보센터)로 한다.

 

제6조(언어) 항만교통정보서비스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언어는 국어 및 영어 (IMO 표준해사 영어 포함)를 사용한다.

 

제 2장 항만교통정보서비스

 

제7조(통신제원) 항만정보실의 관제통신제원은 별표 2와 같다.

 

제8조(주파수지정) 항만교통정보서비스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항만정보실 운영주파수를 통신목적에 따라 별표 3과 같이 지정하여 사용한다.

 

제 3장 선박보고의 의무

제9조(입항전 보고)① 대상선박이“별표 4”에 명시된 입항전 보고지점 통과시 다음 사항을 항만정보실에 보고하여야 한다.

  1. 선명, 호출부호, 목적지, 입항예정시간

  2. 기타 청장이 필요로 하는 사항

② 여수·광양항을 입항하고자 하는 선박중 초단파무선전화(VHF)를 설치하지 아니하고 중단파무선전화(SSB)만을 설치한 선박의 입항보고는 여수항 항만정보실 (항무여수)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10조(진입보고)① 대상선박의 선장은 별표 4에서 정하는 항행위치 보고지점에서 다음 각호의 사항을 당해 항만정보실에 보고하여야 한다.

  1. 선명, 호출부호, 통과시간

  2. 기타 청장이 필요로 하는 사항

② 선장은 대상해역에서 운항중 안전항해 저해요소 발견하는 즉시 항만정보실에 통보하여야 한다.

 

제11조(입항 및 이동보고)① 대상선박이 목적지에 도착하였을 때에는 선장은 다음 각호의 사항을 항만정보실에 보고하여야 한다.

  1. 선명, 호출부호, 장소, 시간

  2. 기타 청장이 필요로 하는 사항

② 대상선박이 이동전,후 다음사항을 항만정보실에 보고 하여야 한다.

  1. 선명, 호출부호, 장소, 시간

  2. 기타 청장이 필요로 하는 사항

③ 여수·광양항에서 출입항 선박을 지원하는 역무용선박(예인선, 급수선, 급유선, 통선, 도선선등)과 해역에서 공사 또는 작업에 종사하는 선박의 선장은 다음 사항을 당해 항만정보실에 보고하여야 한다

  1. 정계지 출발시간 및 장소

  2. 목적지 도착시간 및 장소

  3. 운항목적

  4. 작업개시 및 종료시간

 

제12조(출항보고) 대상선박이 정박구역 또는 접안장소에서 출항하고자 할 때에는 선장은 다음 각호의 사항을 항만정보실에 보고하여야 한다.

  1. 선명, 호출부호, 출항지, 차항지

  2. 출항예정시간 및 출항시간

  3. 기타 청장이 필요로 하는 사항

제13조(그외 보고)①보고한 사항에 변경이 있을 때 선장은 그 사실을 항만정보실에 보고하여야 한다.

②항내에서 출항 및 이동을 하는 선박은 통항선박 안전확보를 위하여 사전에 출항 예정시간을 통보한 후 출항하여야 한다.

 

제 4장 선박의 안전운항 확보

제14조(정보의 제공) 항만정보실장은 선박이나 항만이용자에게 원활한 항만운영을 위하여 선박운항 및 항만운영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제15조(항행안전방송)① 항만정보실장은 대상해역을 출입항하는 선박의 항행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정보를 무선전화(VHF, SSB)로 항행안전방송을 실시하여야 한다.

② 제 ①항의 항행안전방송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기상에 관한 사항

  2. 해상안전 위해물의 종류

  3. 항만공사에 관한 사항

  4. 기타 항만운영에 관한 사항

 

제16조(정박지지정)① 여수·광양항내에서 정박지를 이용하고자 하는 선박은 여수항 입항시 여수항정보실에, 광양항 입항시 광양항정보실에 신청, 정박지 지정을 받아야 한다

② 정박지 신청을 받은 항만정보실장은 대상선박의 길이, 흘수, 적재화물의 종류, 접안계획 및 정박지 규모등을 고려하여 정박지를 지정하여야 한다.

 

제17조(입출항제한)① 항만정보실장은 대상해역의 기상, 교통량 폭주, 해난사고, 항만공사, 무선설비 고장등으로 선박항행안전확보가 어렵다고 판단시 선박 출입항 및 이동을 제한할 수 있다.

② 예인선의 선수로부터 피예인선(목재등 부유물 포함)의 선미까지의 길이가 100m 이상인 경우에는 야간등 취약시간대에는 항행을 제한할 수 있다.

③ 제1항에 의거 입출항를 제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제한사유, 기간등을 포함하여 항행안전방송를 지체없이 하여야 한다.

 

제18조(항로수정 등) 항만정보실장은 대상해역안에서 항해하는 선박이 출입항로를 이탈할 우려가 있거나 정박구역에 정박된 선박간 거리가 가깝다고 판단시 당해 선박에 대하여 진행항로 및 정박구역 이동을 지시할 수 있다.

 

제19조(속력제한)① 항만정보실장은 대상선박이 특정해역 및 지정항로를 따라 항행하거나  항계안에서 이동할 때에는 해상교통안전법 시행규칙에서 정한 「항로지정 방식이 적용되는 수역에서의 속력」을 준용하여 관할 구역안에서 항행하는 선박의 속력을 제한 할 수 있다.

② 항계내 해역을 운항하는 모든선박은 다른선박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을 정도의 안전한 속력으로 항행하여야 한다. 다만 여수항 구항지역 해역을 운항하는 선박은 너울에 의한 피해가 없도록 8노트이하의 안전한 속력으로 항행하여야 한다.

 

제20조(무선설비 운영) ① 대상해역내의 모든 선박은 VHF CH 16, 12를 상시 청수하고 항행정보 필요시 항만정보실에 문의 및 근접선박과 교신 등 안전항해를 위한 모든 조치를 다하여야 한다.

② 대상해역을 항해하는 선박은 상시 무선설비(VHF, SSB)관리를 철저히 하여 타 국의 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제21조(항법등) ① 여수항, 광양항 및 하동항을 입출항하는 선박은 특정해역을 따라 입출항하는 거대선의 진로를 피하여 항행하여야 하며, 광양항 남측항계선과 광양항 제2항로, 제3항로 및 제4항로의 분기점 부근사이에서는 특별한 주의로서 안전한 속력으로 항행하여야 한다.

② 광양항 여천지역 및 하동지역을 입출항하는 선박은 여수외항등부표 및 광양항 제1호 등부표를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좌현에 두고 항행하여야 한다.

③ 광양항 송도와 소당도 사이의 좁은수로에서 선박이 교행되지 않도록 선장은 사전에 선속조절 및 적당한 장소에서 대기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④ 대상해역을 출입항 하는 예부선의 선장은 안전운항을 저해받지 않는 범위내에서 최소한 예인삭의 길이로 항해하여야 한다.

 

제22조(도선,예선의 지원)① 항만정보실장은 관할 항만을 입출항하는 선박이 해난이나 부득이 한 사정으로 예선 또는 도선지원을 요청할 때에는 항만운영상 지장을 초래하지 아니하는 범위내에서 예선 또는 도선사의 도선을 지원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예선의 사용 또는 도선사의 승선을 지원하고자 할 경우에는 그 사실을 항만정보실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③ 도선사가 도선구에서 도선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항만정보실에 보고 하여야한다.

  1. 도선구간의 승·하선시간

  2. 항행위치 보고지점의 통과시간

 

제23조(통신망의 대체) 대상선박이 입항중 관할 항만정보실과 무선설비(VHF,SSB)에 의한 통화가 불가능 할 때에는 다른 통신수단을 이용하거나 선사, 대리점을 경유하여 관할 항만정보실에 보고할 수 있다. 이 경우 선장은 입항 즉시 무선설비를 수리해야 한다.

 

제24조(관계기관 통보) 항만정보실장은 항로상 항행안전저해요소 인지시 관계기관에 통보, 협조를 요청할 수 있으며, 통보시 필요한 사항을 기록유지(기관명, 시간, 사유) 하여야 한다.

 

부             칙

 

제 1조(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로 부터 시행한다.

제 2조(폐지규정) 여수지방해양수산청 항만교통정보통신운영규정(고시 제2001-4호. 2001. 02. 05)은 본 세칙시행과 동시에 폐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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